병원코디네이터란?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할 일을 기획·관리·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하며 이들은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도입배경
한국에서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의 병원경영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도입된 직업이며, 서울에 있는 작은 개원가의 치과에서 도입된 직업입니다. 그 후 많은 병원이 생기고 대형화되면서 고객의 관심은 친절한 병원, 서비스가 좋은 병원으로 향하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에서 병원의 얼굴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담당하게 된 것이 바로 신직업인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로 현재는 각 메디컬 분야에서의 수요증가로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진료 코디네이터 | 상담 코디네이터 | 리셉션 코디네이터 |
---|---|---|
진료 코디네이터가 담당, 치료계획 수립, 의사와 진료팀 간의 원활한 치료 중재 | 진료 전·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 상담과 치료 결정 유도 |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와 상담을 통한 고객관리, 병원환경 조성 및 병원 이미지 관리 |
미국 등 선진국에서 병원당 1~2명의 전문 코디네이터가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은 낯선 분야입니다. 그러나 최근 치과, 한의원, 성형외과, 피부과, 산부인과, 비만클리닉, 안과 등을 중심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현재 그 외의 타과에서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병의원에서는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도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와 최상의 진료를 보급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 될 전망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과정
교육목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할 서비스의 자세, 마인드 등의 세부적인 기본을 익히고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로서의 현장에 활용가능 한 역할연기와 실무교육 등을 통해 병원서비스 경영의 가치를 창출 및 실현
교육대상
- 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자로 의료계로의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
-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예정 또는 취득하신 분
-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로서의 활동을 원하시는 분
주차 | 테마 | 시간 | 주제 |
---|---|---|---|
1 |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이해 | 5hr |
|
2 | 서비스 코디네이터 Image Making | 5hr |
|
3 | 내부고객의 Royalty 창조 | 5hr |
|
4 | 환자 상담의 실제 | 5hr |
|
5 | 환자 관리시스템의 차별화 | 5hr |
|
6 | 의료 마케팅 | 5h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