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내

전문 강사진과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취업까지 책임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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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란?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할 일을 기획·관리·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하며 이들은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도입배경

한국에서의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의 병원경영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도입된 직업이며, 서울에 있는 작은 개원가의 치과에서 도입된 직업입니다. 그 후 많은 병원이 생기고 대형화되면서 고객의 관심은 친절한 병원, 서비스가 좋은 병원으로 향하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에서 병원의 얼굴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담당하게 된 것이 바로 신직업인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로 현재는 각 메디컬 분야에서의 수요증가로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병원코디네이터 종류
진료 코디네이터 상담 코디네이터 리셉션 코디네이터
진료 코디네이터가 담당, 치료계획 수립, 의사와 진료팀 간의 원활한 치료 중재 진료 전·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 상담과 치료 결정 유도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와 상담을 통한 고객관리, 병원환경 조성 및 병원 이미지 관리
취업전망

미국 등 선진국에서 병원당 1~2명의 전문 코디네이터가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아직은 낯선 분야입니다. 그러나 최근 치과, 한의원, 성형외과, 피부과, 산부인과, 비만클리닉, 안과 등을 중심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현재 그 외의 타과에서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병의원에서는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도입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와 최상의 진료를 보급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활성화 될 전망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과정

교육목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할 서비스의 자세, 마인드 등의 세부적인 기본을 익히고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로서의 현장에 활용가능 한 역할연기와 실무교육 등을 통해 병원서비스 경영의 가치를 창출 및 실현

교육대상

  • 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자로 의료계로의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
  •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예정 또는 취득하신 분
  •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로서의 활동을 원하시는 분
교육과정
주차 테마 시간 주제
1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이해 5hr
  • 오리엔테이션
  •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비전
  • 의료환경의 변화 및 병원 패러다임 변화 이해
  • 의료서비스인으로서의 경영마인드/프로의식 고취
  • 코디네이터가 이끌어야 할 Team Leadership
2 서비스 코디네이터 Image Making 5hr
  • 병원서비스 마인드 함양
  •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정, 음성, 자세, 시선, 보행, 화법용모, 복장, 메이크업
  • 병원에서 필요한 기본 매너교육
  • 기본 인사법, 바른자세, 밝은 표정, 미소 실습
  • 전화걸기와 받기, 전화메모, 상황 별 전화응대 및 고객 응대 예절
3 내부고객의 Royalty 창조 5hr
  • 내부 고객의 개념 및 중요성의 이해
  • 병원 내의 인간관계 3way와 환자의 만족도
  • 내부 직원과의 관계 조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팀웍 향상을 위한 Team Communication Skill
  • 환자와 보호자, 의사와 간호사 기타 staff진과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기법
4 환자 상담의 실제 5hr
  • 신뢰감을 주는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 효과적인 환자 상담법 4단계
  • 환자유형별 상담 Know-how
  • 불평 사례별 환자상담 Role-play
  • 화난 환자 응대법
5 환자 관리시스템의 차별화 5hr
  • MOT 개념의 이해
  • 병원 프로세스 분석 및 고객접점 설계
  • 고객 접점 별 환자의 Wants & Management
  • 접점 별 환자 응대의 구체적 실천방안 이해
  • 환자 응대 Role-Play
6 의료 마케팅 5hr
  • 모니터링 작성요령 및 과제 실습
  • 병원 서비스개선을 위한 우수병원사례 벤치마킹
  • 병원 경영과 마케팅 이해
  • 병원의 성공적인 PR 실천방안
  • 모의면접/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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